이달의 인물 인터뷰 4

이달의 인물 인터뷰 4

훌랄라 치킨 카페/천하제일왕족발

대표 김병갑

hrr

귀사에 대한 간단한 설명

 참숯바베큐치킨전문점 훌랄라는 1999년 경기도 이천의 직영 1호점을 시작으로 1500호점을 열었다. 2013년 론칭한 족발전문점 ‘천하제일왕족발’도 70호점을 넘기는 등 성공을 거두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과 인도네시아, 미국 등지에 연이어 지사를 계약하면서 2012년 중국 상해 진출 이후 해외사업에 대한 가시적인 성과도 거두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고객에게 받은 사랑을 지역 사회와 함께 해야 한다는 경영방침의 일환이다. 본사가 위치한 용인지역 독거노인과 장애인 등을 10년 넘게 후원하고 있으며, 외국인 근로자와 결손 및 기초 생활수급가정 청소년 등 국내 소외계층을 위해 백내장 수술비를 지원하고 있다. 2010년에는 국제구호개발기구 월드비젼과 ‘우물 파기 사업’ 후원 협약을 맺고 아프리카 10개국에 10년 동안 매년 1개의 우물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연말에는 수원시 소재 중앙양로원/요양원의 어르신 350여 명과 수원시, 인천시 노숙자 무료급식 운동을 펼치는 기관에 절임배추 2천500포기를 전달한 바 있다.

회사 연혁

1995년 진영유통 설립

1997년 프랜차이즈전문사업본부 설립

1999년 경기도 이천 직영 1호점

2003년 한국품질인증원 한국경영혁신대상 수상

2005년 가열식 구이장치(매직 화이어) 실용신안등록

2006년 ISO 9001 국제품질경영시스템 인증 / ISO 14001 국제환경경영시스템 인증

중소기업청 선정 경영인대상 수상

2012년 중국 상해 진출

2013년 천하제일왕족발 론칭

2014년 훌랄라 치킨카페 오픈

훌랄라 제주지사 오픈

중국 북경 야인촌 훌랄라치킨카페 오픈

훌랄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지사 및 가맹계약 체결

훌랄라 중국 텐진 지사 및 가맹계약 체결

2015년 훌랄라 김병갑 회장 제10회 대한민국 한경대전 국회의장상 수상

운영이념

운영이념 : 가맹점주 행복주의

– 점주가 행복하면 본사도 행복하다

 “프랜차이즈 창업은 비단 점주 개인 문제가 아니라 그 개인이 부양할 가정을 책임지는 차원”이라는 것이 김 회장의 분명한 현실 인식이다. 치킨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은 대부분 인생 벼랑 끝에 몰려 있는 사람들이다. 그렇기에 20여년간 한결같이 지켜온 그의 경영철학은 점주가 행복하면 본사도 행복하다는 것이었다.

핵심가치 : 도전, 변화, 혁신

 외식 프랜차이즈로서의 경쟁력

한국식 숯불바베큐치킨으로 맛의 대중성 차별성

– 2000년 중반부터 한국에 불어온 웰빙‧힐링 트렌드를 일찌감치 간파하고 참숯으로 구워 기름기를 쏙 뺀 숯불바베큐치킨을 선보였다. 한국인의 소울푸드 치킨에 특제 소스를 입히고 참숯으로 구워 숯불향을 살린 차별화된 맛을 구현한 것. 철저한 조리과정도 한몫한다. 닭을 오븐과 숯불에 두 번 굽는 방식(두벌구이)으로 치킨살의 촉촉한 식감과 풍부한 육즙을 유지, 풍미를 살렸기 때문이다.

가맹점 우선주의

– (바베큐전용조리기) : 치킨을 15분 내 최대 5마리까지 동시에 구워낼 수 있는 조리기기“매직화이어기”를 1년의 연구를 거쳐 개발, 가맹점에서 손쉽게 조리하게 했다. 더불어 조리시간과 노동 강도를 크게 줄인다. 또 1명이 2~3명의 몫을 할 수 있어 인건비를 절감, 수익성에도 큰 도움이 된다.

– (낮은 식자재 마진) : 모든 식자재를 100% 현금결제를 통해 구입함으로써 경쟁업체들에 비해 20% 정도 단가를 낮춰 가맹점에 공급한다. 식자재는 완제품의 형태로 각 가맹점에 공급되어, 재료 손질에 들어가는 노동을 줄여, 가맹점 수익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전문적인 지원 시스템

 (원스톱 지원시스템) : 경기도 용인에 2만3000㎡ 규모의 물류센터와 생산라인, 창업센터를 운영,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기반을 갖췄다. 물류와 생산을 일괄 처리함으로써 중간 물류비와 유통단계를 생략해 효율성을 높였다. 창업센터에서는 예비 가맹점주 창업교육부터 조리교육, 신제품 개발 연구까지 원스톱으로 실시한다.

 (스타 마케팅) :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인기 연예인들을 광고모델로 발탁해 TV 광고나 라디오 CM을 전개하는 등 적극적인 스타마케팅도 펼치고 있다. 올 12월에는 아이돌그룹 “걸스데이”와 전속으로 모델계약을 맺고, 대표곡인 ‘기대해’을 개사한 배달 로고송을 제작했다.

향후 목표

2020년 글로벌 탑 외식 프랜차이즈로 거듭날 것. 코리안 숯불바베큐 훌랄라치킨으로 전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아 맥도날드, 얌브랜드, 스타벅스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글로벌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다.

By | 2018-04-01T20:55:58+00:00 3월 24th, 2015|이달의 인물 인터뷰|0 Comments

About the Author: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