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내일20대연구소, 명절 트렌드 담은 세대별 데이터 발표

작성자
제일좋은전람
작성일
2024-01-29 10:19
조회
559
모든 세대가 좋아하는 명절 선물은 ‘현금’, Z세대는 ‘디저트’ 순위 높아

선호하는 현금성 상품권 종류는 세대별로 다르게 나타나

직장인∙프리랜서가 회사에서 받은 명절 선물 1위는?

명절 선물을 중고 거래해도 괜찮을까? 세대별 인식 살펴보니



세대별 명절 선물 트렌드 인포그래픽

민족 대명절 설이 10여 일 앞으로 다가왔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여가(2023년 12월)’ 데이터에 따르면 Z세대부터 X세대까지 모든 세대가 1년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념일로 명절을 꼽았다. 소비자들이 명절을 중요하게 여기는 만큼 각종 업계도 분주하다. 유통업계에서는 설날 선물세트를 앞다투어 내놓고, 각종 커머스 플랫폼에서는 설날 프로모션으로 한창인 모습이다.

이에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는 이번 연구를 통해 세대별로 명절을 보내는 행태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으며, 특히 명절하면 빼놓을 수 없는 ‘명절 선물’에 대한 인식을 짚었다.

모든 세대가 좋아하는 선물은 ‘현금’, Z세대는 ‘디저트’

받고 싶은 명절 선물을 최대 5순위까지 살펴봤을 때 모든 세대에서 ‘현금’이 1위로 나타났다. 2위부터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였는데, 밀레니얼 세대와 X세대에서는 백화점상품권, 복지포인트, 주유상품권 등 ‘현금성 상품권’이 2위를 차지했으나 Z세대는 ‘디지털·IT 기기’가 2위에 올랐다. 그 외에도 후기 밀레니얼은 가전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26.5%로 다른 세대 대비 높았으며, 전기 밀레니얼과 X세대에서는 ‘정육’과 ‘과일’의 응답률이 비교적 높게 나왔다.

특히 눈여겨봐야 할 데이터는 ‘디저트’가 Z세대에게서만 순위권에 등장한 선물 품목이라는 점이다. 실제로 같은 조사에서 Z세대가 명절 때 디저트 선물을 다른 세대에 비해 많이 한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이는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약과나 개성주악 등 전통 디저트에 대한 인기가 높았던 현상을 떠올리게 하는 결과다.

선호하는 현금성 상품권 종류는 세대별로 다르게 나타나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선호하는 명절 선물 품목으로 현금성 상품권이 모든 세대에게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이에 구체적인 상품권 종류(최대 3순위)를 물었더니 세대별로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백화점 상품권’과 ‘마트 상품권’을 선호하는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다른 세대와 달리, Z세대의 경우 백화점 상품권이 ‘간편결제 포인트 충전권’과 0.3%p 밖에 차이 나지 않았다. 이는 Z세대가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간편결제에 비교적 익숙하기 때문으로 유추된다.

또한 이들에게 마트 상품권이 순위권에 없다는 사실도 흥미롭다. 대신 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 배달 플랫폼 상품권이 25.5%로 5위를 기록했다. 한편 X세대는 ‘주유 상품권’에 대한 선호도가 30.5%로 3위를 차지했는데, 이는 다른 세대보다 높은 수치로 눈에 띄었다.

직장인과 프리랜서가 회사에서 받은 명절 선물 1위는?

명절이 되면 직장인 커뮤니티에서는 회사에서 어떤 선물을 받는지에 대한 이야기로 뜨겁다. 이번 여가 조사 결과, 직장인·프리랜서 695명 중 82.4%가 지난 명절에 회사에서 선물을 받았다고 응답했다. 가장 많이 받은 품목으로는 ‘현금·상여금’이 34.6%로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현금성 상품권’, 통조림이나 즉석식품과 같은 ‘조리된 식품’, ‘과일’이 뒤를 이었다. 한편 연휴 전후로 근무 시간을 단축하는 복지가 5위에 오르기도 했다.

명절 선물을 중고 거래해도 괜찮을까? 세대별 인식 살펴보니

당근, 중고나라 등 중고 거래 플랫폼이 활성화되며 명절 전후에 스팸이나 참기름 등 명절 선물세트를 거래하는 모습이 종종 보인다. 이처럼 명절 선물을 중고 거래하는 것에 대한 인식을 세대별로 살펴봤다. 특히 후기 밀레니얼의 응답이 다른 세대 대비 두드러진다는 점이 흥미롭다.

먼저 ‘받은 명절 선물이 나에게 필요 없는 경우 중고 거래 플랫폼에서 되팔아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후기 밀레니얼은 60.0%로 세대 중 가장 높은 응답률이었지만, X세대는 42.7%로 가장 낮은 비율을 기록했다. 한편 ‘미사용 제품이라면 명절 선물은 중고 거래 플랫폼에서 구매해도 괜찮다’는 인식에 대해서는 후기 밀레니얼이 유일하게 50.2%로 절반을 넘겼다. X세대는 38.4%만이 긍정적으로 응답하며 여전히 가장 낮은 수치였다.

이 밖에도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여가(2023년 12월) 데이터에서는 명절을 어떻게 보냈는지, 누구에게 안부 메시지와 선물을 전했는지 등 명절을 보내는 행태뿐만 아니라 명절을 여행이나 휴식 등 개인적인 여가의 기회로 여기는지 등 명절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까지 상세한 내용을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조사는 전국 17개 시도 15~53세 중 성별·연령·지역 비례에 따른 할당표본추출 1200명을 대상으로 2023년 11월 20일부터 11월 23일까지 4일간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한 온라인 조사 방법으로 진행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20대 전문 연구기관으로, 20대를 중심으로 확장된 세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출처: http://fcnews.co.kr/news/view.php?no=3597
전체 0

전체 121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공지사항
2020 광주형 프랜차이즈 최고경영자과정 제3기 모집
제일좋은전람 | 2020.06.24 | 추천 0 | 조회 2464
제일좋은전람 2020.06.24 0 2464
120
에그드랍, 태국에 이어 필리핀 최고의 초대형 쇼핑몰에 ‘글로벌 신규 매장’ 오픈 예정
제일좋은전람 | 2024.11.14 | 추천 0 | 조회 100
제일좋은전람 2024.11.14 0 100
119
공차코리아, 브랜드 아이덴티티 담은 ‘공차 버블티 키링’3종 출시
제일좋은전람 | 2024.11.04 | 추천 0 | 조회 122
제일좋은전람 2024.11.04 0 122
118
GS25, 케이팝 앨범 외국인 매출 비중 54% 차지
제일좋은전람 | 2024.09.23 | 추천 0 | 조회 262
제일좋은전람 2024.09.23 0 262
117
아프리카에 닿은 한식의 장맛… 나이지리아 한식 경연대회 수백명 인파 몰려
제일좋은전람 | 2024.09.09 | 추천 0 | 조회 277
제일좋은전람 2024.09.09 0 277
116
장부대장 프차 ‘2023-2024 배달앱매출 트렌드리포트’ 발행
제일좋은전람 | 2024.09.05 | 추천 0 | 조회 279
제일좋은전람 2024.09.05 0 279
115
공차코리아, 할매니얼 트렌드 공략 ‘빠다 고구마’ 신메뉴 4종 출시
제일좋은전람 | 2024.09.03 | 추천 0 | 조회 300
제일좋은전람 2024.09.03 0 300
114
떡볶이부터 된장찌개까지… 튀르키예서 알린 ‘한국의 장맛’
제일좋은전람 | 2024.08.07 | 추천 0 | 조회 321
제일좋은전람 2024.08.07 0 321
113
세계 최대 규모의 스니커 쇼 ‘스니커콘 서울’ 10월 4~6일 성수에서 국내 최초 개최
제일좋은전람 | 2024.07.31 | 추천 0 | 조회 280
제일좋은전람 2024.07.31 0 280
112
하림 ‘워터밤 인천 2024’ 참가
제일좋은전람 | 2024.07.29 | 추천 0 | 조회 288
제일좋은전람 2024.07.29 0 288
111
케이맘산후도우미 2024년 5월 28일 사업설명회 개최
제일좋은전람 | 2024.05.13 | 추천 0 | 조회 493
제일좋은전람 2024.05.13 0 493
110
스터디카페 초심, 전 매장 평균 월매출 1000만원 초읽기
제일좋은전람 | 2024.05.08 | 추천 0 | 조회 711
제일좋은전람 2024.05.08 0 711
109
스쿨푸드, ‘제 4회 대구 떡볶이 페스티벌’ 참가
제일좋은전람 | 2024.05.02 | 추천 0 | 조회 728
제일좋은전람 2024.05.02 0 728
108
공차코리아, 컨셉스토어 선릉역점 오픈
제일좋은전람 | 2024.04.29 | 추천 0 | 조회 448
제일좋은전람 2024.04.29 0 448
107
투썸플레이스, 비비×투썸 ‘달디단 밤양갱’ 음료 여름 한정 론칭
제일좋은전람 | 2024.04.24 | 추천 0 | 조회 651
제일좋은전람 2024.04.24 0 651
106
GS25, 올해 간편식 운영 전략 및 먹거리 대표 슬로건인 ‘한끼 혁명’ 프로젝트 본격 시동
제일좋은전람 | 2024.04.22 | 추천 0 | 조회 534
제일좋은전람 2024.04.22 0 534
105
GS25, 점보라면 시리즈 누적 300만개 돌파… 4탄 ‘틈새비김면’ 출시
제일좋은전람 | 2024.04.11 | 추천 0 | 조회 457
제일좋은전람 2024.04.11 0 457
104
투썸플레이스, 떠먹는 케이크 ‘아이스박스’ 모델로 아티스트 비비 발탁
제일좋은전람 | 2024.04.03 | 추천 0 | 조회 714
제일좋은전람 2024.04.03 0 714
103
대학내일20대연구소, 명절 트렌드 담은 세대별 데이터 발표
제일좋은전람 | 2024.01.29 | 추천 0 | 조회 559
제일좋은전람 2024.01.29 0 559
102
GS25, 전체 용기면 중 매출 1·2·4위가 PB… 올해만 24개국에 13억원 수출까지 이뤄져
제일좋은전람 | 2023.12.06 | 추천 0 | 조회 600
제일좋은전람 2023.12.06 0 600
101
이차돌-굿닥터네트웍스, 사회공헌 MOU 체결
제일좋은전람 | 2023.12.05 | 추천 0 | 조회 557
제일좋은전람 2023.12.05 0 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