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경영연구소 ‘2023년 금융소비 트렌드와 금융 기회 보고서’ 발표

작성자
제일좋은전람
작성일
2023-02-22 09:48
조회
361
경기 둔화 우려로 안전·절약 지향 재무관리 행태 부활, 개인의 취향과 지속가능성 중시 소비 증가 전망

디지털 기술 발전은 일대일 맞춤 자산관리에 대한 소비자 기대 강화, 결제 시장의 혁신 가속화



2023년 금융소비 트렌드

 

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 하나금융경영연구소(소장 정중호)가 올해 주목할 만한 금융소비의 특징을 제시한 ‘2023년 금융소비 트렌드와 금융 기회 보고서’를 발표했다.

2023년에는 경기 둔화의 여파로 안전하고 절약 지향적인 재무관리 태도가 소비자의 금융생활 전반에 확산될 전망이다. 소비자의 ‘나’ 중심적 성향이 더욱 강화되면서 자기계발을 위한 지출과 명품·스몰 럭셔리 소비는 여전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혁신이 고도화되면서 1:1 맞춤형 자산관리나 웨어러블(Wearable) 기반의 간편 결제 서비스에 대한 기대는 점점 커지고 있다. 사회적 의식이 성숙하면서 금융권의 책임경영이 중시되는 경향과 연령이 낮아지는 미래 손님군의 특징도 눈여겨볼 만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제시하는 2023년 금융소비 트렌드는 △디펜스 재테크 △줍줍 티끌 모으기 △투자 머니 확산 △나에게 집중 △그린 소비 △1:1 마이크로 맞춤 관리 △대세는 ‘피지털(Physical+Digital)’ △디지털 결제의 진화 △‘알파 세대’의 부상이다.

◇ 고물가·고금리·저성장 상황에 대응하려는 보수적 자산운용과 소액 재테크 강화

디펜스 재테크: 2023년 가계 재무 상황이 지난해보다 악화될 것이라고 예상하는 부정 전망(43%)이 개선 전망(12%)보다 4배가량 높다. 2023년에는 자산 가치를 지키려는 소비자의 노력이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고위험 고수익형 상품보다는 채권 등 안정형 상품으로 여유 자금이 이동하고, 자산 방어의 연장선에서 연금 등 장기 자산관리에 대한 인식이 강화될 것이다.

줍줍 티끌 모으기: 불안정한 경기 상황으로 인해 적은 돈이라도 알뜰히 관리하려는 수요가 늘며, 소비자의 소액 재테크 선호는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2023년 재무관리를 위해 소액 재테크 서비스를 이용할 의향이 있다는 소비자는 71%에 달했다. 한편 2023년 재무관리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최우선적인 실천 전략으로 절약을 꼽은 소비자는 61%로 조사됐다.

투자 머니 확산: 최근 계속되는 투자 자산 시장의 침체는 소비자가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려는 원동력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특히 코로나19 발생 이후 비트코인, NFT(Non-Fungible Token, 대체불가능한 토큰) 등 가상자산이나 금, 미술품 등 현물자산에 투자해 본 경험은 소비자가 투자 자산을 다각화하는 데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따라 금융회사의 투자 정보 제공 및 자산관리 서비스 범위는 다양한 대체 자산을 포괄하도록 확장될 것이다.

◇ 불황에서 나를 지키고, 기후 위기에서 사회를 지키는 가치소비의 활성화

나에게 집중: 소비자의 66%는 건강관리, 외국어 학습 등 여러 가지 자기계발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는 시중의 챌린지형 저축상품에 대한 수요로 이어지고 있다. 2023년에는 저축 습관 형성뿐만 아니라 건강 등 다양한 자기관리 분야와 연계된 챌린지형 금융상품 출시가 예상된다. 한편 취향과 경험 가치가 중시되면서 명품뿐만 아니라 의식주 라이프스타일 전반에서 소비자가 스몰 력셔리를 추구하는 경향은 계속될 것이다.

그린소비: 사회적 가치에 대한 소비자 감수성이 높아지면서, 친환경·윤리 소비를 지향하는 태도가 금융 거래까지 확산되고 있다. 소비자의 32%는 금융 거래 시 해당 기관이 사회공헌 등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실천하는지 여부를 더 중요하게 고려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향후 금융회사의 친환경·윤리 기반의 브랜드 활동이 더욱 강조될 것이다.

◇ 코로나19 이후 일상으로의 복귀는 금융 서비스의 온·오프라인 접점이 통합돼 진화하는 피지털화 유발

대세는 피지털: 피지털이란 물리적 공간(Physical)과 디지털(Digital)의 합성어로 체험이 가능한 오프라인 매장과 편리한 디지털 서비스 간의 결합을 의미한다. 코로나19의 엔데믹 전환 이후 소비자의 억눌린 공간 경험 수요가 폭발하며, 유통 산업 중심으로 피지털 마케팅 붐이 일고 있다. 이에 따라 과거 업무 목적에 집중됐던 금융회사의 영업점 공간은 문화·브랜드 체험 공간, 혁신적 디지털 서비스가 강조되는 효율화 공간 등으로 발전할 전망이다.

◇ 금융 스마트는 1:1 맞춤 자산 관리와 웨어러블 결제 중심으로 진화

1:1 마이크로 맞춤 관리: 소비자의 51%는 2023년 재무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도록 돕는 금융사와 거래를 늘릴 것이라고 응답했다. 지난해 론칭된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점차 고도화되고 통합 관리의 편리성을 경험한 소비자의 맞춤 관리 니즈가 커지면서, 금융과 라이프가 통합된 초(超)개인화 맞춤 관리 서비스의 도약이 기대된다.

디지털 결제의 진화: 2022년 말 기준으로 스마트 워치 보급률이 41%에 육박하면서 간편 결제 서비스 중심이 스마트폰에서 스마트워치로 이동할 전망이다. 최근 6개월 동안 간편 결제를 이용한 적 있는 스마트워치 보유자의 70%는 웨어러블 기반의 간편 결제를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밝혀 서비스의 성장 잠재력이 기대된다. 특히 올해 상반기 국내 도입이 예상되는 ‘애플페이’는 이러한 변화를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이다.

◇ 미래 손님을 확보하기 위해 알파 세대를 겨냥하는 은행들

알파 세대의 부상: 2010년 이후 출생자를 지칭하는 알파(α) 세대는 저출산·고령화 사회에서 풍족하게 태어나 용돈관리 교육까지 받은 내·돈·내·관(내 돈은 내가 관리) 세대이다. 현재 주요 시중은행과 인터넷전문은행은 미성년자 대상 서비스를 운영 중이며, 특히 하나은행과 토스뱅크는 만 14세 이하까지도 대상으로 삼고 있다. 올해 알파 세대를 선점하기 위한 은행 간 경쟁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신상희 수석연구원은 “2023년은 디지털 기술을 통해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소비자의 체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지점 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하려는 금융회사의 피지털화 노력이 강화될 것”이며 “소비자가 경기 둔화를 본격적으로 체감하게 되면서 안전 지향적 자산 관리와 소액 재테크가 확산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2023년 금융소비 트렌드 보고서가 금융 소비자에 대한 통찰을 얻고 금융 기회를 포착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체 0

전체 121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공지사항
2020 광주형 프랜차이즈 최고경영자과정 제3기 모집
제일좋은전람 | 2020.06.24 | 추천 0 | 조회 2464
제일좋은전람 2020.06.24 0 2464
120
에그드랍, 태국에 이어 필리핀 최고의 초대형 쇼핑몰에 ‘글로벌 신규 매장’ 오픈 예정
제일좋은전람 | 2024.11.14 | 추천 0 | 조회 100
제일좋은전람 2024.11.14 0 100
119
공차코리아, 브랜드 아이덴티티 담은 ‘공차 버블티 키링’3종 출시
제일좋은전람 | 2024.11.04 | 추천 0 | 조회 122
제일좋은전람 2024.11.04 0 122
118
GS25, 케이팝 앨범 외국인 매출 비중 54% 차지
제일좋은전람 | 2024.09.23 | 추천 0 | 조회 262
제일좋은전람 2024.09.23 0 262
117
아프리카에 닿은 한식의 장맛… 나이지리아 한식 경연대회 수백명 인파 몰려
제일좋은전람 | 2024.09.09 | 추천 0 | 조회 277
제일좋은전람 2024.09.09 0 277
116
장부대장 프차 ‘2023-2024 배달앱매출 트렌드리포트’ 발행
제일좋은전람 | 2024.09.05 | 추천 0 | 조회 279
제일좋은전람 2024.09.05 0 279
115
공차코리아, 할매니얼 트렌드 공략 ‘빠다 고구마’ 신메뉴 4종 출시
제일좋은전람 | 2024.09.03 | 추천 0 | 조회 300
제일좋은전람 2024.09.03 0 300
114
떡볶이부터 된장찌개까지… 튀르키예서 알린 ‘한국의 장맛’
제일좋은전람 | 2024.08.07 | 추천 0 | 조회 321
제일좋은전람 2024.08.07 0 321
113
세계 최대 규모의 스니커 쇼 ‘스니커콘 서울’ 10월 4~6일 성수에서 국내 최초 개최
제일좋은전람 | 2024.07.31 | 추천 0 | 조회 280
제일좋은전람 2024.07.31 0 280
112
하림 ‘워터밤 인천 2024’ 참가
제일좋은전람 | 2024.07.29 | 추천 0 | 조회 288
제일좋은전람 2024.07.29 0 288
111
케이맘산후도우미 2024년 5월 28일 사업설명회 개최
제일좋은전람 | 2024.05.13 | 추천 0 | 조회 493
제일좋은전람 2024.05.13 0 493
110
스터디카페 초심, 전 매장 평균 월매출 1000만원 초읽기
제일좋은전람 | 2024.05.08 | 추천 0 | 조회 711
제일좋은전람 2024.05.08 0 711
109
스쿨푸드, ‘제 4회 대구 떡볶이 페스티벌’ 참가
제일좋은전람 | 2024.05.02 | 추천 0 | 조회 728
제일좋은전람 2024.05.02 0 728
108
공차코리아, 컨셉스토어 선릉역점 오픈
제일좋은전람 | 2024.04.29 | 추천 0 | 조회 448
제일좋은전람 2024.04.29 0 448
107
투썸플레이스, 비비×투썸 ‘달디단 밤양갱’ 음료 여름 한정 론칭
제일좋은전람 | 2024.04.24 | 추천 0 | 조회 651
제일좋은전람 2024.04.24 0 651
106
GS25, 올해 간편식 운영 전략 및 먹거리 대표 슬로건인 ‘한끼 혁명’ 프로젝트 본격 시동
제일좋은전람 | 2024.04.22 | 추천 0 | 조회 534
제일좋은전람 2024.04.22 0 534
105
GS25, 점보라면 시리즈 누적 300만개 돌파… 4탄 ‘틈새비김면’ 출시
제일좋은전람 | 2024.04.11 | 추천 0 | 조회 457
제일좋은전람 2024.04.11 0 457
104
투썸플레이스, 떠먹는 케이크 ‘아이스박스’ 모델로 아티스트 비비 발탁
제일좋은전람 | 2024.04.03 | 추천 0 | 조회 714
제일좋은전람 2024.04.03 0 714
103
대학내일20대연구소, 명절 트렌드 담은 세대별 데이터 발표
제일좋은전람 | 2024.01.29 | 추천 0 | 조회 559
제일좋은전람 2024.01.29 0 559
102
GS25, 전체 용기면 중 매출 1·2·4위가 PB… 올해만 24개국에 13억원 수출까지 이뤄져
제일좋은전람 | 2023.12.06 | 추천 0 | 조회 600
제일좋은전람 2023.12.06 0 600
101
이차돌-굿닥터네트웍스, 사회공헌 MOU 체결
제일좋은전람 | 2023.12.05 | 추천 0 | 조회 557
제일좋은전람 2023.12.05 0 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