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내일20대연구소, 20대가 사랑하는 톱브랜드 분야별 15개 발표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오프라인 마케팅 시장에 활기가 돌고 있다. 팝업 스토어, 플래그십 스토어 등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다양한 오프라인 공간이 20대의 발길을 끄는 모습이다. 2013년부터 매년 20대 소비자에게 사랑받은 브랜드를 선정해온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현재 마케팅 흐름을 반영해 19일 20대가 사랑하는 브랜드를 정리한 보고서를 공개했다. 만 19~29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브랜드 인지도 및 충성도, 이미지의 3가지 차원으로 분석한 결과를 통해 20대가 사랑한 브랜드를 확인해보자.
◇ SPA 의류 브랜드 1위 ‘무신사 스탠다드’ - 패션 분야
SPA 의류 분야의 톱 브랜드는 무신사 스탠다드(32.3점)로 나타났다. 2위인 스파오(31.8점)와 0.5점 차이로 각축전을 벌였다. 뒤이어 자라, 유니클로, 탑텐 순으로 높은 점수를 형성했다. 2021년 6월 홍대에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한 ‘무신사 스탠다드’ 플래그십 스토어는 1년 만에 100만 방문자를 동원할 정도로 흥행을 거뒀고, 올해 7월 강남 2호점을 오픈하며 오프라인 확장세를 이어갔다. 일본 불매, 재고 증가 등으로 매출 부진을 기록하던 SPA 브랜드 사이에서 온·오프라인을 적절히 연계해 제품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서비스를 제공했던 것이 차별점으로 두드러졌다. 무신사 스탠다드는 슬랙스 랩 등 팝업 스토어 기획하거나 O2O 서비스를 개발하는 등 고객과의 접점을 점점 늘리는 모습으로 20대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중이다.
◇ 숏폼 크리에이터 1위 ‘숏박스’ - 콘텐츠 분야
최근 콘텐츠 시장에서 가장 핫한 키워드는 ‘숏폼’일 것이다. 틱톡,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등 플랫폼이 늘어나면서 숏폼 크리에이터의 존재감도 커지고 있다. 20대가 사랑한 숏폼 크리에이터 톱 브랜드는 짧은 공감 드라마 콘텐츠로 인기를 얻고 있는 ‘숏박스(26.2점)’였다. 2위인 이영지(25.8점)와 근소한 차이를 기록했다. 뒤이어 오킹TV, 1분 미만, 침착맨 플러스 순으로 나타났다. 숏박스는 성별, 연령, 경제활동 여부에 상관없이 고르게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숏박스는 오랜 기간 만난 연인이나 친남매 사이에서 일어나는 에피소드 등을 짧고 간결하지만 디테일하게 재현한 콘텐츠로 20대의 공감을 샀다.
◇ 서울의 핫플레이스 지역 1위 ‘홍대’ - 생활 분야
홍대(32.2점)는 서울의 핫플레이스 지역 1위로 선정돼 ‘서울 핫플=홍대’ 공식을 지켰다. 최근 브랜드 팝업 스토어로 발길이 잦아진 성수·서울숲(25.6점)은 6.6점의 점수 차이로 2위에 올랐다. 홍대는 만 19세~24세(36.2점)와 비경제활동자(34.6점)에게, 성수·서울숲은 여성(36.2점)과 경제활동자(28.9점)에게 비교적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뒤이어 3위부터는 이태원·경리단길(24.6점), 잠실·석촌·송파(24.3점), 신사·가로수길(23.0점) 순으로 점수 격차가 크지 않았다.
그 밖에 △CU(편의점) △쿠팡(온라인 종합쇼핑몰) △신세계백화점(백화점) △멜론(유료 음원 서비스) △넷플릭스(유료 동영상 앱) △인스타그램(SNS) △BHC (치킨 프랜차이즈) △써브웨이(샌드위치·버거 프랜차이즈) △스타벅스(커피 프랜차이즈) △신전떡볶이(떡볶이 프랜차이즈) △코카콜라 제로(제로 음료) △야놀자(여행 숙박 예약 서비스)가 분야별 1위를 차지했다.
‘2022 20대 TOP BRAND AWARDS’ 보고서는 20대 소비자들이 주로 소비하는 제품·서비스를 분야별로 구분하고 브랜드 인지도·충성도·이미지 차원으로 구성된 브랜드파워 지수(20’s-BPI)를 비교하는 방식으로 수행됐다. 2022년 7월 8일부터 10일까지 조사 분야와 주요 브랜드를 확인하기 위한 예비 조사를 시행했고, 본 조사는 전국 만 19세 이상 29세 이하의 남녀 중 성별-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표본추출에 따른 표본 100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온라인 패널 조사를 통해 2022년 7월 22일부터 7월 29일까지 8일간 조사한 결과를 담고 있다.
상세 내용은 대학내일20대연구소 홈페이지 연구자료 내 ‘2022 20대 TOP BRAND AWARDS’에서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27일 본 보고서의 일부 사례에 더해 Z세대의 마케팅 코드를 담은 ‘Z세대 트렌드 2023’ 서적을 출간할 예정이며, 현재 교보문고, YES24 등 온라인 서점에서 예약 구매할 수 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 개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통합 마케팅 에이전시 대학내일의 기업 부설 연구 기관으로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 소비자를 집중 연구하는 국내 유일의 MZ세대 전문 연구기관이다. 정량·정성조사를 기반으로 MZ세대 트렌드를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시장이 필요로 하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2022 20대 TOP BRAND AWARDS: https://www.20slab.org/archives/38349
2022 20대 TOP BRAND AWARDS (인포그래픽): https://www.20slab.org/archives/38350
Z세대 트렌드 2023: https://www.20slab.org/archives/38345
웹사이트: http://20slab.org
번호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추천 | 조회 |
공지사항 |
2020 광주형 프랜차이즈 최고경영자과정 제3기 모집
제일좋은전람
|
2020.06.24
|
추천 0
|
조회 1401
|
제일좋은전람 | 2020.06.24 | 0 | 1401 |
81 |
임팩트피플스, 4060 신중년이 이용하는 웨이팅 앱 1위 ‘나우웨이팅’
제일좋은전람
|
2023.03.20
|
추천 0
|
조회 12
|
제일좋은전람 | 2023.03.20 | 0 | 12 |
80 |
퍼센트-피피엘, 2023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협약식 개최
제일좋은전람
|
2023.03.16
|
추천 0
|
조회 15
|
제일좋은전람 | 2023.03.16 | 0 | 15 |
79 |
지난해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소비자 지출 53억달러, 그중 RPG가 60% 이상 차지… iOS 시장 점유율은 상승
제일좋은전람
|
2023.03.13
|
추천 0
|
조회 19
|
제일좋은전람 | 2023.03.13 | 0 | 19 |
78 |
GS더프레시, 싱씽회 배송 서비스 시작… 집 앞 당일 20시까지
제일좋은전람
|
2023.03.13
|
추천 0
|
조회 21
|
제일좋은전람 | 2023.03.13 | 0 | 21 |
77 |
제7회 비건페스타, 비건 소사이어티 CEO 스티브 해먼 강연
제일좋은전람
|
2023.03.10
|
추천 0
|
조회 25
|
제일좋은전람 | 2023.03.10 | 0 | 25 |
76 |
코트라, 신흥시장 수출 확대로 ‘수출더하기’ 박차
제일좋은전람
|
2023.03.09
|
추천 0
|
조회 26
|
제일좋은전람 | 2023.03.09 | 0 | 26 |
75 |
수원대학교 ‘2022년 예비창업패키지 WoW! 우수제품 쇼핑 라이브’ 14일 개최
제일좋은전람
|
2023.03.08
|
추천 0
|
조회 28
|
제일좋은전람 | 2023.03.08 | 0 | 28 |
74 |
임팩트피플스 ‘네이버’ 4060 신중년 정보 검색 시 찾는 포털검색사이트 1위
제일좋은전람
|
2023.03.06
|
추천 0
|
조회 25
|
제일좋은전람 | 2023.03.06 | 0 | 25 |
73 |
GS25, 위스키 시장 공략 위해 오프라인·O4O 채널 총동원
제일좋은전람
|
2023.03.02
|
추천 0
|
조회 38
|
제일좋은전람 | 2023.03.02 | 0 | 38 |
72 |
하나금융경영연구소 ‘2023년 금융소비 트렌드와 금융 기회 보고서’ 발표
제일좋은전람
|
2023.02.22
|
추천 0
|
조회 37
|
제일좋은전람 | 2023.02.22 | 0 | 37 |
71 |
1947년 시작된 독특한 제조 기법으로 만들어진 ‘피커링스 진’, 한국 상륙 초읽기
제일좋은전람
|
2023.02.20
|
추천 0
|
조회 41
|
제일좋은전람 | 2023.02.20 | 0 | 41 |
70 |
데칠성음료, 교촌에프앤비와 상생 업무 협약 체결
제일좋은전람
|
2023.01.30
|
추천 0
|
조회 59
|
제일좋은전람 | 2023.01.30 | 0 | 59 |
69 |
CU, 모바일 주류 예약 서비스 매출 5.5배 껑충
제일좋은전람
|
2023.01.27
|
추천 0
|
조회 70
|
제일좋은전람 | 2023.01.27 | 0 | 70 |
68 |
TBH SHOP, 인기 캐릭터 ‘아라찌’와 신년맞이 카카오톡 이모티콘 선보여
제일좋은전람
|
2023.01.11
|
추천 0
|
조회 87
|
제일좋은전람 | 2023.01.11 | 0 | 87 |
67 |
하이트진로, 제로슈거 ‘진로’ 첫 출고
제일좋은전람
|
2023.01.10
|
추천 0
|
조회 76
|
제일좋은전람 | 2023.01.10 | 0 | 76 |
66 |
롯데칠성음료 ‘별빛청하’ 출시 8개월만에 누적판매 1000만 병 돌파
제일좋은전람
|
2023.01.05
|
추천 0
|
조회 77
|
제일좋은전람 | 2023.01.05 | 0 | 77 |
65 |
한국커피창업사관학교, ‘2023 커피전문점 창업교실’ 무료 교육생 모집
제일좋은전람
|
2023.01.04
|
추천 0
|
조회 77
|
제일좋은전람 | 2023.01.04 | 0 | 77 |
64 |
“스타트업 성장 지원에 앞장” 앤틀러코리아, 제1회 데모데이 개최
제일좋은전람
|
2023.01.02
|
추천 0
|
조회 74
|
제일좋은전람 | 2023.01.02 | 0 | 74 |
63 |
“한류 K-푸드 대표 브랜드로 도약” 에그드랍, 태국 방콕 글로벌 1호점 오픈
제일좋은전람
|
2022.12.26
|
추천 0
|
조회 80
|
제일좋은전람 | 2022.12.26 | 0 | 80 |
62 |
하이트진로, 테라-스트릿맨파이터 편 신규 TV광고 공개
제일좋은전람
|
2022.12.23
|
추천 0
|
조회 72
|
제일좋은전람 | 2022.12.23 | 0 | 7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