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모바일 주류 예약 서비스 매출 5.5배 껑충

작성자
제일좋은전람
작성일
2023-01-27 10:34
조회
255
CU BAR 전년 대비 매출 2021년 102.6%·2022년 145.2%로 꾸준히 증가, 올해도 110.6% 양주가 46.1%로 가장 높은 매출 비중 차지해, 와인 31.2%·맥주 18.5%·전통주 2.4% 순 소비력 높은 4050 중장년층이 매출 견인, 월평균 구매 횟수 및 금액 모두 2030 앞질러

 



CU의 모바일 주류 예약 구매 서비스 CU BAR

 

 

편의점의 온라인 술판이 뜨겁다.

CU가 자체 커머스 앱인 포켓 CU에서 운영 중인 모바일 주류 예약 구매 서비스 CU BAR의 매출이 연평균 120%씩 커지고 있다. 서비스 론칭 원년인 2020년 매출과 비교하면 지난해 무려 5.5배나 성장했다.

CU BAR는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앱에서 미리 예약 구매하면 지정한 날짜와 점포에서 상품을 픽업할 수 있는 서비스다. 현재 맥주, 와인, 양주 등 다양한 주류 카테고리에서 총 1200여개의 상품을 갖추고 24시간 예약을 받고 있다.

CU에 따르면 CU BAR의 연도별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은 2021년 102.6%, 2022년 145.2%로 꾸준히 증가했으며 올해(1월) 들어서도 110.6%의 매우 높은 신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CU BAR의 이러한 인기는 오프라인 점포보다 더욱 폭넓게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타 채널 대비 가격 경쟁력과 구매 편의성이 높아 홈술, 혼술을 즐기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CU BAR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주종은 양주로 지난해 기준 전체 매출에서 46.1%의 비중으로 절반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오프라인 점포에서 양주의 비중이 5%도 채 되지 않는 것과 비교하면 온라인에서는 고가의 고도주 수요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실제 최근 프리미엄 위스키 기획전에서는 최고가인 330만원짜리 탐나불린 1973이 오픈과 동시에 판매되는 등 전체 물량의 30%가 단 하루 만에 팔려나가며 큰 인기를 끌었다. 특히 판매 상품 중 70% 이상이 10만원 이상일 정도로 객단가도 높았다.

다음으로는 와인 31.2%, 맥주 18.5%, 전통주 2.4%, 기타(사케 등) 1.8% 순으로 매출이 높았다. 오프라인 점포에서는 맥주와 소주가, 온라인에서는 양주와 와인이 매출 강세를 보인다.

CU BAR의 매출은 상대적으로 소비력이 높은 4050 중장년층이 이끌고 있다.

작년 CU BAR의 연령별 구성비를 살펴보면 40대 43.6%, 50대 10.8%로 두 연령층의 비중이 전체 절반을 넘었다. 반면 편의점의 주요 소비층인 20대와 30대의 매출 비중이 각각 8.9%, 35.2%로 전체 비중에서 중장년층에 밀렸다.

4050세대의 월평균 구매 횟수는 1.7회로 2030세대 1.2회 대비 더 높았으며, 월평균 1인당 구매 금액 역시 4050세대가 2030세대보다 약 30%가량 높게 나타났다. 모바일 예약 구매 장점이 입소문을 타며 CU BAR의 이용 연령대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

BGF리테일 신재호 e-커머스팀장은 “모바일을 통한 주류 예약 구매가 대중적인 인기를 끌면서 편의점 주류 시장도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며 “CU는 앞으로도 최신 주류 트렌드에 맞춘 차별화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판매 시스템을 고도화해 고객들의 편익을 더욱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http://fcnews.co.kr/news/view.php?no=3277
전체 0

전체 112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공지사항
2020 광주형 프랜차이즈 최고경영자과정 제3기 모집
제일좋은전람 | 2020.06.24 | 추천 0 | 조회 2002
제일좋은전람 2020.06.24 0 2002
71
1947년 시작된 독특한 제조 기법으로 만들어진 ‘피커링스 진’, 한국 상륙 초읽기
제일좋은전람 | 2023.02.20 | 추천 0 | 조회 248
제일좋은전람 2023.02.20 0 248
70
데칠성음료, 교촌에프앤비와 상생 업무 협약 체결
제일좋은전람 | 2023.01.30 | 추천 0 | 조회 240
제일좋은전람 2023.01.30 0 240
69
CU, 모바일 주류 예약 서비스 매출 5.5배 껑충
제일좋은전람 | 2023.01.27 | 추천 0 | 조회 255
제일좋은전람 2023.01.27 0 255
68
TBH SHOP, 인기 캐릭터 ‘아라찌’와 신년맞이 카카오톡 이모티콘 선보여
제일좋은전람 | 2023.01.11 | 추천 0 | 조회 328
제일좋은전람 2023.01.11 0 328
67
하이트진로, 제로슈거 ‘진로’ 첫 출고
제일좋은전람 | 2023.01.10 | 추천 0 | 조회 253
제일좋은전람 2023.01.10 0 253
66
롯데칠성음료 ‘별빛청하’ 출시 8개월만에 누적판매 1000만 병 돌파
제일좋은전람 | 2023.01.05 | 추천 0 | 조회 344
제일좋은전람 2023.01.05 0 344
65
한국커피창업사관학교, ‘2023 커피전문점 창업교실’ 무료 교육생 모집
제일좋은전람 | 2023.01.04 | 추천 0 | 조회 253
제일좋은전람 2023.01.04 0 253
64
“스타트업 성장 지원에 앞장” 앤틀러코리아, 제1회 데모데이 개최
제일좋은전람 | 2023.01.02 | 추천 0 | 조회 232
제일좋은전람 2023.01.02 0 232
63
“한류 K-푸드 대표 브랜드로 도약” 에그드랍, 태국 방콕 글로벌 1호점 오픈
제일좋은전람 | 2022.12.26 | 추천 0 | 조회 282
제일좋은전람 2022.12.26 0 282
62
하이트진로, 테라-스트릿맨파이터 편 신규 TV광고 공개
제일좋은전람 | 2022.12.23 | 추천 0 | 조회 240
제일좋은전람 2022.12.23 0 240
61
GS샵 문래라이브, 프리미엄 전략 통했다 전년 대비 600% 성장
제일좋은전람 | 2022.12.21 | 추천 0 | 조회 241
제일좋은전람 2022.12.21 0 241
60
배달 외식 프랜차이즈 데이터 경영 플랫폼 ‘장부대장프차’, 출시 5개월 만에 300개 브랜드 가입 달성
제일좋은전람 | 2022.12.19 | 추천 0 | 조회 281
제일좋은전람 2022.12.19 0 281
59
물가안정 돕는다 CU, 밀크플레이션에 PB 우유 30% 할인
제일좋은전람 | 2022.12.06 | 추천 0 | 조회 277
제일좋은전람 2022.12.06 0 277
58
알리익스프레스, 국내 첫 고객센터 개설로 국내 소비자 대상 서비스 강화
제일좋은전람 | 2022.11.17 | 추천 0 | 조회 388
제일좋은전람 2022.11.17 0 388
57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취창업지원센터, 창업전문위원 위촉 및 취창업 특강 개최
제일좋은전람 | 2022.11.14 | 추천 0 | 조회 293
제일좋은전람 2022.11.14 0 293
56
국내 점유율 1위 서빙로봇 공급사 브이디컴퍼니, 하나벤처스 99억원 투자 유치 성공
제일좋은전람 | 2022.11.14 | 추천 0 | 조회 357
제일좋은전람 2022.11.14 0 357
55
닐슨미디어코리아 “편의점 앱 이용자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
제일좋은전람 | 2022.11.08 | 추천 0 | 조회 344
제일좋은전람 2022.11.08 0 344
54
GS샵, 디지털 스튜디오 도입으로 매출 늘리고 폐기물 줄였다
제일좋은전람 | 2022.11.03 | 추천 0 | 조회 279
제일좋은전람 2022.11.03 0 279
53
BGF리테일-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인터넷진흥원-한국조폐공사, 한국형 안심스마트점포 기술 협력 강화한다
제일좋은전람 | 2022.10.28 | 추천 0 | 조회 312
제일좋은전람 2022.10.28 0 312
52
‘해주세요’ 출시 16개월 만에 다운로드 100만 돌파, MZ세대 68%
제일좋은전람 | 2022.10.27 | 추천 0 | 조회 294
제일좋은전람 2022.10.27 0 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