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집밥족 겨냥 온·오프라인 투트랙 전략 펼친다

작성자
제일좋은전람
작성일
2022-09-22 10:37
조회
228
집밥 수요 증가에 맞춰 오프라인에 반찬 전문 브랜드 론칭하고 포켓CU에 HMR 전용관 신설
올해 반찬류 전체 매출 지난해 대비 18.1% 올라… 1분기 9.3% 2분기 19.3% 3분기 24.5% 기록
90g 소용량 반찬 시리즈 ‘반찬한끼’ 론칭, 명란젓, 낙지젓, 오징어젓 3종 시작으로 라인업 확대



 

편의점 업계 1위 CU가 늘어난 집밥족을 겨냥해 오프라인 점포에 반찬 전문 브랜드를 론칭하고, 포켓CU에는 HMR 전용관을 신설하는 등 온·오프라인 투트랙 전략을 펼친다.

소용량, 즉시 구매 중심인 오프라인 채널과 대용량, 가격 비교 쇼핑이 이뤄지는 온라인 채널간 각기 다른 전략을 펼쳐 늘고 있는 HMR 수요에 대응한다는 복안이다.

CU가 올해(1월 1일~9월 20일) 반찬류 매출을 살핀 결과, 최근 외식 물가 상승으로 집밥 수요가 늘면서 김치, 통조림, 밑반찬 등 반찬류 전체 매출이 지난해 동기 대비 18.1%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분기 9.3% 소폭 증가한 반찬류는 물가 인상이 본격화된 2분기 19.3%로 크게 올랐고, 3분기(7월 1일~9월 20일)에도 24.5%로 오름세를 이어갔다. 조미료, 농수산물 등 식자재 가격이 오르자 직접 만들기보다 사 먹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이다.

반찬과 함께 구매하는 즉석밥, 소면 등 주식(主食)의 매출도 덩달아 크게 늘었다. 이달 (1일~20일) CU의 즉석밥과 소면 매출은 지난해 대비 각각 28.9%, 53.0% 올랐다. 1인 가구가 주로 구매하는 1kg짜리 소용량 쌀 구매도 같은 기간 39.3%나 늘어났다.

이처럼 집밥을 찾는 수요가 늘어남에 맞춰 CU는 이달 반찬 전문 브랜드인 ‘반찬한끼’를 론칭하고 1인 가구 니즈에 맞춘 소용량 반찬 시리즈를 선보인다.

CU는 반찬한끼 시리즈 첫 상품으로 밑반찬으로 인기인 명란젓, 낙지젓, 오징어젓 3종(각 3600원)을 내놓는다. 90g 소포장으로 혼자 먹기 안성맞춤이며, 밀폐 보관이 가능한 사각 용기에 담겨 있어 취식 후 보관에도 용이하다.

CU는 이달 젓갈 3종 출시를 시작으로 내달 계란찜, 멸치볶음, 마늘쫑볶음, 명태회무침 등을 순차적으로 선보이며 반찬한끼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반찬한끼 브랜드 론칭과 더불어 멤버십 앱 포켓CU에서도 집밥 수요 증가에 맞춰 메인화면에 HMR 전용관인 ‘간편한끼’ 탭을 신설해 온라인 쇼핑 니즈에도 대응한다.

간편한끼는 포켓CU 홈배송 내 HMR 상품들의 매출이 꾸준히 늘어남에 따라 확대 운영되는 신규 카테고리다. 실제, 포켓CU 홈배송 내 HMR 상품들의 매출 비중은 5월 22.2%에서 8월 36.1%로 껑충 뛰었다.

간편한끼는 유명 HMR 제조사들의 온라인 채널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반찬, 밀키트, 국·탕·찌개류 상품들을 엄선해 고객이 지정한 주소지로 택배 배송한다. 포켓CU가 집밥 큐레이터가 되는 것이다.

가격경쟁력도 높였다. 이달 포켓CU 간편한끼에서는 △브랜드별 최대 20% 할인 쿠폰 지급 △첫 상품 구매 시 할인 쿠폰(3000원) 증정 △3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 혜택을 제공한다. 매달 다채로운 구매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BGF리테일 윤승환 MD는 “1인 가구 증가와 물가 인상으로 반찬을 구매하는 고객들이 늘어난 데 맞춰 소포장 반찬을 강화하기 위한 반찬한끼 브랜드를 론칭했다”며 “이와 함께 CU는 온라인 장보기가 활성화됨에 따라 포켓CU에 HMR 전용관을 신설하는 등 식탁 물가 안정화에 기여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고객이 포켓CU를 통해 상품 구매 시 추천 점포를 입력하면 가맹점에 추가 수익이 발생한다.

 

출처:http://fcnews.co.kr/news/view.php?no=3068
전체 0

전체 111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공지사항
2020 광주형 프랜차이즈 최고경영자과정 제3기 모집
제일좋은전람 | 2020.06.24 | 추천 0 | 조회 1970
제일좋은전람 2020.06.24 0 1970
50
CU, 집밥족 겨냥 온·오프라인 투트랙 전략 펼친다
제일좋은전람 | 2022.10.26 | 추천 0 | 조회 250
제일좋은전람 2022.10.26 0 250
49
동원홈푸드, 캐주얼 레스토랑 프랜차이즈 세컨디포레스트에 식자재 공급
제일좋은전람 | 2022.10.20 | 추천 0 | 조회 266
제일좋은전람 2022.10.20 0 266
48
하이트진로, 미국 코스트코 입점 성공 미국 현지화 공략 드라이브
제일좋은전람 | 2022.10.19 | 추천 0 | 조회 237
제일좋은전람 2022.10.19 0 237
47
하이트진로, 청정라거-테라 여름 성수기 유흥시장 누적 판매량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
제일좋은전람 | 2022.10.19 | 추천 0 | 조회 227
제일좋은전람 2022.10.19 0 227
46
간판다이렉트, 바로고와 제휴로 성공리에 전국 허브 간판 교체 완료
제일좋은전람 | 2022.10.19 | 추천 0 | 조회 300
제일좋은전람 2022.10.19 0 300
45
테스토코리아, 롯데리아 수유역점에 디지털 위생 관리 시스템 ‘testo Saveris Food’ 첫 구축
제일좋은전람 | 2022.10.17 | 추천 0 | 조회 238
제일좋은전람 2022.10.17 0 238
44
유니룩스, 사이판·괌에 ‘K-빨래방’ 시스템 수출…MOU 체결
제일좋은전람 | 2022.10.14 | 추천 0 | 조회 262
제일좋은전람 2022.10.14 0 262
43
청년다방 로컬푸드 컬래버, 장수사과 떡볶이 밀키트 출시
제일좋은전람 | 2022.10.12 | 추천 0 | 조회 256
제일좋은전람 2022.10.12 0 256
42
GS25, 16개월만에 몽골 GS25 100호점 돌파
제일좋은전람 | 2022.10.12 | 추천 0 | 조회 309
제일좋은전람 2022.10.12 0 309
41
닐슨미디어코리아, MZ세대 중심 리셀테크 열풍에 네이버 ‘크림’ 월별 순 이용자 수 전년 대비 87% 증가
제일좋은전람 | 2022.10.11 | 추천 0 | 조회 221
제일좋은전람 2022.10.11 0 221
40
GS25, 카페25 블렌딩 리뉴얼 후 원두백 매출 315% 증가
제일좋은전람 | 2022.10.06 | 추천 0 | 조회 318
제일좋은전람 2022.10.06 0 318
39
열매나눔재단, JP모간 후원 여성 사회혁신 창업가 성장지원 프로그램 ‘WE Project’ 데모데이 성료
제일좋은전람 | 2022.10.05 | 추천 0 | 조회 251
제일좋은전람 2022.10.05 0 251
38
세스코 프렌치 레스토랑 ‘더 화이트’, 가을 신메뉴 프로모션
제일좋은전람 | 2022.10.04 | 추천 0 | 조회 363
제일좋은전람 2022.10.04 0 363
37
농심, 라면왕김통깨 한 달 만에 500만 개 판매 돌파
제일좋은전람 | 2022.09.28 | 추천 0 | 조회 238
제일좋은전람 2022.09.28 0 238
36
“1인가구 잡아라” 세탁•가전업계, 1인가구 맞춤형 서비스 및 제품 다각화
제일좋은전람 | 2022.09.28 | 추천 0 | 조회 303
제일좋은전람 2022.09.28 0 303
35
공차코리아, 공식 SNS에서 ‘내가 공차하는 순간을 보여줘!’ 이벤트 진행
제일좋은전람 | 2022.09.27 | 추천 0 | 조회 248
제일좋은전람 2022.09.27 0 248
34
CU, 집밥족 겨냥 온·오프라인 투트랙 전략 펼친다
제일좋은전람 | 2022.09.22 | 추천 0 | 조회 228
제일좋은전람 2022.09.22 0 228
33
부산시·부산관광공사, 신규 관광 BI와 연계한 브랜드 마케팅 전개
제일좋은전람 | 2022.09.21 | 추천 0 | 조회 251
제일좋은전람 2022.09.21 0 251
32
GS25, 캐릭터 젤리 314% 신장… 젤리도 캐릭터 열풍 분다
제일좋은전람 | 2022.09.19 | 추천 0 | 조회 316
제일좋은전람 2022.09.19 0 316
31
미쉐린 가이드 서울, 마켓컬리와 함께 특별한 미식 축제 ‘테이스트 오브 썸머 인 서울’ 진행
제일좋은전람 | 2022.08.19 | 추천 0 | 조회 303
제일좋은전람 2022.08.19 0 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