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집밥족 겨냥 온·오프라인 투트랙 전략 펼친다

작성자
제일좋은전람
작성일
2022-10-26 10:10
조회
237
집밥 수요 증가에 맞춰 오프라인에 반찬 전문 브랜드 론칭하고 포켓CU에 HMR 전용관 신설 올해 반찬류 전체 매출 지난해 대비 18.1% 올라…

1분기 9.3% 2분기 19.3% 3분기 24.5% 기록 90g 소용량 반찬 시리즈 ‘반찬한끼’ 론칭, 명란젓, 낙지젓, 오징어젓 3종 시작으로 라인업 확대



 

소용량, 즉시 구매 중심인 오프라인 채널과 대용량, 가격 비교 쇼핑이 이뤄지는 온라인 채널간 각기 다른 전략을 펼쳐 늘고 있는 HMR 수요에 대응한다는 복안이다.

CU가 올해(1월 1일~9월 20일) 반찬류 매출을 살핀 결과, 최근 외식 물가 상승으로 집밥 수요가 늘면서 김치, 통조림, 밑반찬 등 반찬류 전체 매출이 지난해 동기 대비 18.1%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분기 9.3% 소폭 증가한 반찬류는 물가 인상이 본격화된 2분기 19.3%로 크게 올랐고, 3분기(7월 1일~9월 20일)에도 24.5%로 오름세를 이어갔다. 조미료, 농수산물 등 식자재 가격이 오르자 직접 만들기보다 사 먹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이다.

반찬과 함께 구매하는 즉석밥, 소면 등 주식(主食)의 매출도 덩달아 크게 늘었다. 이달 (1일~20일) CU의 즉석밥과 소면 매출은 지난해 대비 각각 28.9%, 53.0% 올랐다. 1인 가구가 주로 구매하는 1kg짜리 소용량 쌀 구매도 같은 기간 39.3%나 늘어났다.

이처럼 집밥을 찾는 수요가 늘어남에 맞춰 CU는 이달 반찬 전문 브랜드인 ‘반찬한끼’를 론칭하고 1인 가구 니즈에 맞춘 소용량 반찬 시리즈를 선보인다.

CU는 반찬한끼 시리즈 첫 상품으로 밑반찬으로 인기인 명란젓, 낙지젓, 오징어젓 3종(각 3600원)을 내놓는다. 90g 소포장으로 혼자 먹기 안성맞춤이며, 밀폐 보관이 가능한 사각 용기에 담겨 있어 취식 후 보관에도 용이하다.

CU는 이달 젓갈 3종 출시를 시작으로 내달 계란찜, 멸치볶음, 마늘쫑볶음, 명태회무침 등을 순차적으로 선보이며 반찬한끼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반찬한끼 브랜드 론칭과 더불어 멤버십 앱 포켓CU에서도 집밥 수요 증가에 맞춰 메인화면에 HMR 전용관인 ‘간편한끼’ 탭을 신설해 온라인 쇼핑 니즈에도 대응한다.

간편한끼는 포켓CU 홈배송 내 HMR 상품들의 매출이 꾸준히 늘어남에 따라 확대 운영되는 신규 카테고리다. 실제, 포켓CU 홈배송 내 HMR 상품들의 매출 비중은 5월 22.2%에서 8월 36.1%로 껑충 뛰었다.

간편한끼는 유명 HMR 제조사들의 온라인 채널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반찬, 밀키트, 국·탕·찌개류 상품들을 엄선해 고객이 지정한 주소지로 택배 배송한다. 포켓CU가 집밥 큐레이터가 되는 것이다.

가격경쟁력도 높였다. 이달 포켓CU 간편한끼에서는 △브랜드별 최대 20% 할인 쿠폰 지급 △첫 상품 구매 시 할인 쿠폰(3000원) 증정 △3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 혜택을 제공한다. 매달 다채로운 구매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BGF리테일 윤승환 MD는 “1인 가구 증가와 물가 인상으로 반찬을 구매하는 고객들이 늘어난 데 맞춰 소포장 반찬을 강화하기 위한 반찬한끼 브랜드를 론칭했다”며 “이와 함께 CU는 온라인 장보기가 활성화됨에 따라 포켓CU에 HMR 전용관을 신설하는 등 식탁 물가 안정화에 기여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고객이 포켓CU를 통해 상품 구매 시 추천 점포를 입력하면 가맹점에 추가 수익이 발생한다

 

 
전체 0

전체 106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공지사항
2020 광주형 프랜차이즈 최고경영자과정 제3기 모집
제일좋은전람 | 2020.06.24 | 추천 0 | 조회 1909
제일좋은전람 2020.06.24 0 1909
105
GS25, 점보라면 시리즈 누적 300만개 돌파… 4탄 ‘틈새비김면’ 출시
제일좋은전람 | 2024.04.11 | 추천 0 | 조회 44
제일좋은전람 2024.04.11 0 44
104
투썸플레이스, 떠먹는 케이크 ‘아이스박스’ 모델로 아티스트 비비 발탁
제일좋은전람 | 2024.04.03 | 추천 0 | 조회 156
제일좋은전람 2024.04.03 0 156
103
대학내일20대연구소, 명절 트렌드 담은 세대별 데이터 발표
제일좋은전람 | 2024.01.29 | 추천 0 | 조회 221
제일좋은전람 2024.01.29 0 221
102
GS25, 전체 용기면 중 매출 1·2·4위가 PB… 올해만 24개국에 13억원 수출까지 이뤄져
제일좋은전람 | 2023.12.06 | 추천 0 | 조회 287
제일좋은전람 2023.12.06 0 287
101
이차돌-굿닥터네트웍스, 사회공헌 MOU 체결
제일좋은전람 | 2023.12.05 | 추천 0 | 조회 266
제일좋은전람 2023.12.05 0 266
100
2023 코엑스 푸드위크, 약 5만명 참가… 식품 산업 현주소와 미래 비전 제시
제일좋은전람 | 2023.11.28 | 추천 0 | 조회 243
제일좋은전람 2023.11.28 0 243
99
글로벌 트렌드 기업 민텔, 2024 글로벌 식음료 트렌드 발표
제일좋은전람 | 2023.11.06 | 추천 0 | 조회 901
제일좋은전람 2023.11.06 0 901
98
스크린 맛집 헤이밥, F&B ‘도입비용 0원’ 이벤트 진행
제일좋은전람 | 2023.10.26 | 추천 0 | 조회 441
제일좋은전람 2023.10.26 0 441
97
도미노피자, 한글날 맞이 특별 피자박스 제작
제일좋은전람 | 2023.10.05 | 추천 0 | 조회 384
제일좋은전람 2023.10.05 0 384
96
GS25, 상품 패키지부터 콘텐츠까지… AI 업무영역 확대한다
제일좋은전람 | 2023.09.14 | 추천 0 | 조회 186
제일좋은전람 2023.09.14 0 186
95
GS25, 편스토랑 우승 메뉴 1년 3개월간 20종 출시하며 누적 판매 2000만개 돌파
제일좋은전람 | 2023.08.31 | 추천 0 | 조회 190
제일좋은전람 2023.08.31 0 190
94
글로벌 케이푸디 협의회 설립으로 한국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해외진출 미래가 밝아 보이는것으로 전망' 7월24일에 aT 센터에서 열려
제일좋은전람 | 2023.07.26 | 추천 0 | 조회 302
제일좋은전람 2023.07.26 0 302
93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인플루언서 마케팅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제일좋은전람 | 2023.06.26 | 추천 0 | 조회 260
제일좋은전람 2023.06.26 0 260
92
김성태 IBK기업은행장, 창원상공회의소에서 중소기업 현장 간담회 개최
제일좋은전람 | 2023.05.24 | 추천 0 | 조회 296
제일좋은전람 2023.05.24 0 296
91
GS25, 1~2인 반려동물 양육 가구 위한 펫시터 및 펫훈련 연계 서비스 선봬
제일좋은전람 | 2023.05.18 | 추천 0 | 조회 324
제일좋은전람 2023.05.18 0 324
90
플리크, 일반인 대상 온라인 쇼핑몰 노하우 특강 개최
제일좋은전람 | 2023.05.17 | 추천 0 | 조회 418
제일좋은전람 2023.05.17 0 418
89
1인 소자본 배달창업 가능한 도누랑국밥, 샵인샵·컬래버 창업 가맹사업 착수
제일좋은전람 | 2023.05.09 | 추천 0 | 조회 482
제일좋은전람 2023.05.09 0 482
88
에그드랍, 인기 유튜브 채널 콘텐츠 제작 지원… 브랜드 입지 다지며 가맹점 확장·지원 주력
제일좋은전람 | 2023.05.03 | 추천 0 | 조회 288
제일좋은전람 2023.05.03 0 288
87
엑스포럼, ‘월드오브커피 아시아&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 2024년 5월 부산서 개최
제일좋은전람 | 2023.04.24 | 추천 0 | 조회 680
제일좋은전람 2023.04.24 0 680
86
레뷰코퍼레이션, 하반기 IPO 목표로 무상증자·액면분할 진행… 상장 준비 가속화
제일좋은전람 | 2023.04.20 | 추천 0 | 조회 349
제일좋은전람 2023.04.20 0 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