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모바일 주류 예약 서비스 매출 5.5배 껑충

작성자
제일좋은전람
작성일
2023-01-27 10:34
조회
221
CU BAR 전년 대비 매출 2021년 102.6%·2022년 145.2%로 꾸준히 증가, 올해도 110.6% 양주가 46.1%로 가장 높은 매출 비중 차지해, 와인 31.2%·맥주 18.5%·전통주 2.4% 순 소비력 높은 4050 중장년층이 매출 견인, 월평균 구매 횟수 및 금액 모두 2030 앞질러

 



CU의 모바일 주류 예약 구매 서비스 CU BAR

 

 

편의점의 온라인 술판이 뜨겁다.

CU가 자체 커머스 앱인 포켓 CU에서 운영 중인 모바일 주류 예약 구매 서비스 CU BAR의 매출이 연평균 120%씩 커지고 있다. 서비스 론칭 원년인 2020년 매출과 비교하면 지난해 무려 5.5배나 성장했다.

CU BAR는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앱에서 미리 예약 구매하면 지정한 날짜와 점포에서 상품을 픽업할 수 있는 서비스다. 현재 맥주, 와인, 양주 등 다양한 주류 카테고리에서 총 1200여개의 상품을 갖추고 24시간 예약을 받고 있다.

CU에 따르면 CU BAR의 연도별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은 2021년 102.6%, 2022년 145.2%로 꾸준히 증가했으며 올해(1월) 들어서도 110.6%의 매우 높은 신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CU BAR의 이러한 인기는 오프라인 점포보다 더욱 폭넓게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타 채널 대비 가격 경쟁력과 구매 편의성이 높아 홈술, 혼술을 즐기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CU BAR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주종은 양주로 지난해 기준 전체 매출에서 46.1%의 비중으로 절반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오프라인 점포에서 양주의 비중이 5%도 채 되지 않는 것과 비교하면 온라인에서는 고가의 고도주 수요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실제 최근 프리미엄 위스키 기획전에서는 최고가인 330만원짜리 탐나불린 1973이 오픈과 동시에 판매되는 등 전체 물량의 30%가 단 하루 만에 팔려나가며 큰 인기를 끌었다. 특히 판매 상품 중 70% 이상이 10만원 이상일 정도로 객단가도 높았다.

다음으로는 와인 31.2%, 맥주 18.5%, 전통주 2.4%, 기타(사케 등) 1.8% 순으로 매출이 높았다. 오프라인 점포에서는 맥주와 소주가, 온라인에서는 양주와 와인이 매출 강세를 보인다.

CU BAR의 매출은 상대적으로 소비력이 높은 4050 중장년층이 이끌고 있다.

작년 CU BAR의 연령별 구성비를 살펴보면 40대 43.6%, 50대 10.8%로 두 연령층의 비중이 전체 절반을 넘었다. 반면 편의점의 주요 소비층인 20대와 30대의 매출 비중이 각각 8.9%, 35.2%로 전체 비중에서 중장년층에 밀렸다.

4050세대의 월평균 구매 횟수는 1.7회로 2030세대 1.2회 대비 더 높았으며, 월평균 1인당 구매 금액 역시 4050세대가 2030세대보다 약 30%가량 높게 나타났다. 모바일 예약 구매 장점이 입소문을 타며 CU BAR의 이용 연령대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

BGF리테일 신재호 e-커머스팀장은 “모바일을 통한 주류 예약 구매가 대중적인 인기를 끌면서 편의점 주류 시장도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며 “CU는 앞으로도 최신 주류 트렌드에 맞춘 차별화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판매 시스템을 고도화해 고객들의 편익을 더욱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http://fcnews.co.kr/news/view.php?no=3277
전체 0

전체 104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공지사항
2020 광주형 프랜차이즈 최고경영자과정 제3기 모집
제일좋은전람 | 2020.06.24 | 추천 0 | 조회 1885
제일좋은전람 2020.06.24 0 1885
103
대학내일20대연구소, 명절 트렌드 담은 세대별 데이터 발표
제일좋은전람 | 2024.01.29 | 추천 0 | 조회 164
제일좋은전람 2024.01.29 0 164
102
GS25, 전체 용기면 중 매출 1·2·4위가 PB… 올해만 24개국에 13억원 수출까지 이뤄져
제일좋은전람 | 2023.12.06 | 추천 0 | 조회 230
제일좋은전람 2023.12.06 0 230
101
이차돌-굿닥터네트웍스, 사회공헌 MOU 체결
제일좋은전람 | 2023.12.05 | 추천 0 | 조회 212
제일좋은전람 2023.12.05 0 212
100
2023 코엑스 푸드위크, 약 5만명 참가… 식품 산업 현주소와 미래 비전 제시
제일좋은전람 | 2023.11.28 | 추천 0 | 조회 217
제일좋은전람 2023.11.28 0 217
99
글로벌 트렌드 기업 민텔, 2024 글로벌 식음료 트렌드 발표
제일좋은전람 | 2023.11.06 | 추천 0 | 조회 884
제일좋은전람 2023.11.06 0 884
98
스크린 맛집 헤이밥, F&B ‘도입비용 0원’ 이벤트 진행
제일좋은전람 | 2023.10.26 | 추천 0 | 조회 266
제일좋은전람 2023.10.26 0 266
97
도미노피자, 한글날 맞이 특별 피자박스 제작
제일좋은전람 | 2023.10.05 | 추천 0 | 조회 366
제일좋은전람 2023.10.05 0 366
96
GS25, 상품 패키지부터 콘텐츠까지… AI 업무영역 확대한다
제일좋은전람 | 2023.09.14 | 추천 0 | 조회 178
제일좋은전람 2023.09.14 0 178
95
GS25, 편스토랑 우승 메뉴 1년 3개월간 20종 출시하며 누적 판매 2000만개 돌파
제일좋은전람 | 2023.08.31 | 추천 0 | 조회 185
제일좋은전람 2023.08.31 0 185
94
글로벌 케이푸디 협의회 설립으로 한국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해외진출 미래가 밝아 보이는것으로 전망' 7월24일에 aT 센터에서 열려
제일좋은전람 | 2023.07.26 | 추천 0 | 조회 282
제일좋은전람 2023.07.26 0 282
93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인플루언서 마케팅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제일좋은전람 | 2023.06.26 | 추천 0 | 조회 248
제일좋은전람 2023.06.26 0 248
92
김성태 IBK기업은행장, 창원상공회의소에서 중소기업 현장 간담회 개최
제일좋은전람 | 2023.05.24 | 추천 0 | 조회 285
제일좋은전람 2023.05.24 0 285
91
GS25, 1~2인 반려동물 양육 가구 위한 펫시터 및 펫훈련 연계 서비스 선봬
제일좋은전람 | 2023.05.18 | 추천 0 | 조회 315
제일좋은전람 2023.05.18 0 315
90
플리크, 일반인 대상 온라인 쇼핑몰 노하우 특강 개최
제일좋은전람 | 2023.05.17 | 추천 0 | 조회 405
제일좋은전람 2023.05.17 0 405
89
1인 소자본 배달창업 가능한 도누랑국밥, 샵인샵·컬래버 창업 가맹사업 착수
제일좋은전람 | 2023.05.09 | 추천 0 | 조회 473
제일좋은전람 2023.05.09 0 473
88
에그드랍, 인기 유튜브 채널 콘텐츠 제작 지원… 브랜드 입지 다지며 가맹점 확장·지원 주력
제일좋은전람 | 2023.05.03 | 추천 0 | 조회 281
제일좋은전람 2023.05.03 0 281
87
엑스포럼, ‘월드오브커피 아시아&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 2024년 5월 부산서 개최
제일좋은전람 | 2023.04.24 | 추천 0 | 조회 643
제일좋은전람 2023.04.24 0 643
86
레뷰코퍼레이션, 하반기 IPO 목표로 무상증자·액면분할 진행… 상장 준비 가속화
제일좋은전람 | 2023.04.20 | 추천 0 | 조회 341
제일좋은전람 2023.04.20 0 341
85
하나은행, 개인사업자 전용 모바일 플랫폼 ‘사장님ON’으로 소상공인 지원 나서
제일좋은전람 | 2023.04.19 | 추천 0 | 조회 267
제일좋은전람 2023.04.19 0 267
84
GS샵, 이른 더위 덕에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 매출 38% 증가
제일좋은전람 | 2023.04.10 | 추천 0 | 조회 274
제일좋은전람 2023.04.10 0 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