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모바일 주류 예약 서비스 매출 5.5배 껑충

작성자
제일좋은전람
작성일
2023-01-27 10:34
조회
230
CU BAR 전년 대비 매출 2021년 102.6%·2022년 145.2%로 꾸준히 증가, 올해도 110.6% 양주가 46.1%로 가장 높은 매출 비중 차지해, 와인 31.2%·맥주 18.5%·전통주 2.4% 순 소비력 높은 4050 중장년층이 매출 견인, 월평균 구매 횟수 및 금액 모두 2030 앞질러

 



CU의 모바일 주류 예약 구매 서비스 CU BAR

 

 

편의점의 온라인 술판이 뜨겁다.

CU가 자체 커머스 앱인 포켓 CU에서 운영 중인 모바일 주류 예약 구매 서비스 CU BAR의 매출이 연평균 120%씩 커지고 있다. 서비스 론칭 원년인 2020년 매출과 비교하면 지난해 무려 5.5배나 성장했다.

CU BAR는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앱에서 미리 예약 구매하면 지정한 날짜와 점포에서 상품을 픽업할 수 있는 서비스다. 현재 맥주, 와인, 양주 등 다양한 주류 카테고리에서 총 1200여개의 상품을 갖추고 24시간 예약을 받고 있다.

CU에 따르면 CU BAR의 연도별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은 2021년 102.6%, 2022년 145.2%로 꾸준히 증가했으며 올해(1월) 들어서도 110.6%의 매우 높은 신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CU BAR의 이러한 인기는 오프라인 점포보다 더욱 폭넓게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타 채널 대비 가격 경쟁력과 구매 편의성이 높아 홈술, 혼술을 즐기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CU BAR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주종은 양주로 지난해 기준 전체 매출에서 46.1%의 비중으로 절반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오프라인 점포에서 양주의 비중이 5%도 채 되지 않는 것과 비교하면 온라인에서는 고가의 고도주 수요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실제 최근 프리미엄 위스키 기획전에서는 최고가인 330만원짜리 탐나불린 1973이 오픈과 동시에 판매되는 등 전체 물량의 30%가 단 하루 만에 팔려나가며 큰 인기를 끌었다. 특히 판매 상품 중 70% 이상이 10만원 이상일 정도로 객단가도 높았다.

다음으로는 와인 31.2%, 맥주 18.5%, 전통주 2.4%, 기타(사케 등) 1.8% 순으로 매출이 높았다. 오프라인 점포에서는 맥주와 소주가, 온라인에서는 양주와 와인이 매출 강세를 보인다.

CU BAR의 매출은 상대적으로 소비력이 높은 4050 중장년층이 이끌고 있다.

작년 CU BAR의 연령별 구성비를 살펴보면 40대 43.6%, 50대 10.8%로 두 연령층의 비중이 전체 절반을 넘었다. 반면 편의점의 주요 소비층인 20대와 30대의 매출 비중이 각각 8.9%, 35.2%로 전체 비중에서 중장년층에 밀렸다.

4050세대의 월평균 구매 횟수는 1.7회로 2030세대 1.2회 대비 더 높았으며, 월평균 1인당 구매 금액 역시 4050세대가 2030세대보다 약 30%가량 높게 나타났다. 모바일 예약 구매 장점이 입소문을 타며 CU BAR의 이용 연령대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

BGF리테일 신재호 e-커머스팀장은 “모바일을 통한 주류 예약 구매가 대중적인 인기를 끌면서 편의점 주류 시장도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며 “CU는 앞으로도 최신 주류 트렌드에 맞춘 차별화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판매 시스템을 고도화해 고객들의 편익을 더욱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http://fcnews.co.kr/news/view.php?no=3277
전체 0

전체 108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공지사항
2020 광주형 프랜차이즈 최고경영자과정 제3기 모집
제일좋은전람 | 2020.06.24 | 추천 0 | 조회 1924
제일좋은전람 2020.06.24 0 1924
87
엑스포럼, ‘월드오브커피 아시아&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 2024년 5월 부산서 개최
제일좋은전람 | 2023.04.24 | 추천 0 | 조회 697
제일좋은전람 2023.04.24 0 697
86
레뷰코퍼레이션, 하반기 IPO 목표로 무상증자·액면분할 진행… 상장 준비 가속화
제일좋은전람 | 2023.04.20 | 추천 0 | 조회 353
제일좋은전람 2023.04.20 0 353
85
하나은행, 개인사업자 전용 모바일 플랫폼 ‘사장님ON’으로 소상공인 지원 나서
제일좋은전람 | 2023.04.19 | 추천 0 | 조회 283
제일좋은전람 2023.04.19 0 283
84
GS샵, 이른 더위 덕에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 매출 38% 증가
제일좋은전람 | 2023.04.10 | 추천 0 | 조회 296
제일좋은전람 2023.04.10 0 296
83
봄의 시작을 알리는 2023 스프링워크서울 개최
제일좋은전람 | 2023.04.07 | 추천 0 | 조회 268
제일좋은전람 2023.04.07 0 268
82
임팩트피플스, 4060 신중년 온라인 쇼핑앱 이용도 1위는 ‘쿠팡’
제일좋은전람 | 2023.03.27 | 추천 0 | 조회 267
제일좋은전람 2023.03.27 0 267
81
임팩트피플스, 4060 신중년이 이용하는 웨이팅 앱 1위 ‘나우웨이팅’
제일좋은전람 | 2023.03.20 | 추천 0 | 조회 346
제일좋은전람 2023.03.20 0 346
80
퍼센트-피피엘, 2023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협약식 개최
제일좋은전람 | 2023.03.16 | 추천 0 | 조회 203
제일좋은전람 2023.03.16 0 203
79
지난해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소비자 지출 53억달러, 그중 RPG가 60% 이상 차지… iOS 시장 점유율은 상승
제일좋은전람 | 2023.03.13 | 추천 0 | 조회 256
제일좋은전람 2023.03.13 0 256
78
GS더프레시, 싱씽회 배송 서비스 시작… 집 앞 당일 20시까지
제일좋은전람 | 2023.03.13 | 추천 0 | 조회 192
제일좋은전람 2023.03.13 0 192
77
제7회 비건페스타, 비건 소사이어티 CEO 스티브 해먼 강연
제일좋은전람 | 2023.03.10 | 추천 0 | 조회 208
제일좋은전람 2023.03.10 0 208
76
코트라, 신흥시장 수출 확대로 ‘수출더하기’ 박차
제일좋은전람 | 2023.03.09 | 추천 0 | 조회 176
제일좋은전람 2023.03.09 0 176
75
수원대학교 ‘2022년 예비창업패키지 WoW! 우수제품 쇼핑 라이브’ 14일 개최
제일좋은전람 | 2023.03.08 | 추천 0 | 조회 201
제일좋은전람 2023.03.08 0 201
74
임팩트피플스 ‘네이버’ 4060 신중년 정보 검색 시 찾는 포털검색사이트 1위
제일좋은전람 | 2023.03.06 | 추천 0 | 조회 222
제일좋은전람 2023.03.06 0 222
73
GS25, 위스키 시장 공략 위해 오프라인·O4O 채널 총동원
제일좋은전람 | 2023.03.02 | 추천 0 | 조회 269
제일좋은전람 2023.03.02 0 269
72
하나금융경영연구소 ‘2023년 금융소비 트렌드와 금융 기회 보고서’ 발표
제일좋은전람 | 2023.02.22 | 추천 0 | 조회 196
제일좋은전람 2023.02.22 0 196
71
1947년 시작된 독특한 제조 기법으로 만들어진 ‘피커링스 진’, 한국 상륙 초읽기
제일좋은전람 | 2023.02.20 | 추천 0 | 조회 230
제일좋은전람 2023.02.20 0 230
70
데칠성음료, 교촌에프앤비와 상생 업무 협약 체결
제일좋은전람 | 2023.01.30 | 추천 0 | 조회 226
제일좋은전람 2023.01.30 0 226
69
CU, 모바일 주류 예약 서비스 매출 5.5배 껑충
제일좋은전람 | 2023.01.27 | 추천 0 | 조회 230
제일좋은전람 2023.01.27 0 230
68
TBH SHOP, 인기 캐릭터 ‘아라찌’와 신년맞이 카카오톡 이모티콘 선보여
제일좋은전람 | 2023.01.11 | 추천 0 | 조회 311
제일좋은전람 2023.01.11 0 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