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집밥족 겨냥 온·오프라인 투트랙 전략 펼친다

작성자
제일좋은전람
작성일
2022-10-26 10:10
조회
251
집밥 수요 증가에 맞춰 오프라인에 반찬 전문 브랜드 론칭하고 포켓CU에 HMR 전용관 신설 올해 반찬류 전체 매출 지난해 대비 18.1% 올라…

1분기 9.3% 2분기 19.3% 3분기 24.5% 기록 90g 소용량 반찬 시리즈 ‘반찬한끼’ 론칭, 명란젓, 낙지젓, 오징어젓 3종 시작으로 라인업 확대



 

소용량, 즉시 구매 중심인 오프라인 채널과 대용량, 가격 비교 쇼핑이 이뤄지는 온라인 채널간 각기 다른 전략을 펼쳐 늘고 있는 HMR 수요에 대응한다는 복안이다.

CU가 올해(1월 1일~9월 20일) 반찬류 매출을 살핀 결과, 최근 외식 물가 상승으로 집밥 수요가 늘면서 김치, 통조림, 밑반찬 등 반찬류 전체 매출이 지난해 동기 대비 18.1%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분기 9.3% 소폭 증가한 반찬류는 물가 인상이 본격화된 2분기 19.3%로 크게 올랐고, 3분기(7월 1일~9월 20일)에도 24.5%로 오름세를 이어갔다. 조미료, 농수산물 등 식자재 가격이 오르자 직접 만들기보다 사 먹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이다.

반찬과 함께 구매하는 즉석밥, 소면 등 주식(主食)의 매출도 덩달아 크게 늘었다. 이달 (1일~20일) CU의 즉석밥과 소면 매출은 지난해 대비 각각 28.9%, 53.0% 올랐다. 1인 가구가 주로 구매하는 1kg짜리 소용량 쌀 구매도 같은 기간 39.3%나 늘어났다.

이처럼 집밥을 찾는 수요가 늘어남에 맞춰 CU는 이달 반찬 전문 브랜드인 ‘반찬한끼’를 론칭하고 1인 가구 니즈에 맞춘 소용량 반찬 시리즈를 선보인다.

CU는 반찬한끼 시리즈 첫 상품으로 밑반찬으로 인기인 명란젓, 낙지젓, 오징어젓 3종(각 3600원)을 내놓는다. 90g 소포장으로 혼자 먹기 안성맞춤이며, 밀폐 보관이 가능한 사각 용기에 담겨 있어 취식 후 보관에도 용이하다.

CU는 이달 젓갈 3종 출시를 시작으로 내달 계란찜, 멸치볶음, 마늘쫑볶음, 명태회무침 등을 순차적으로 선보이며 반찬한끼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반찬한끼 브랜드 론칭과 더불어 멤버십 앱 포켓CU에서도 집밥 수요 증가에 맞춰 메인화면에 HMR 전용관인 ‘간편한끼’ 탭을 신설해 온라인 쇼핑 니즈에도 대응한다.

간편한끼는 포켓CU 홈배송 내 HMR 상품들의 매출이 꾸준히 늘어남에 따라 확대 운영되는 신규 카테고리다. 실제, 포켓CU 홈배송 내 HMR 상품들의 매출 비중은 5월 22.2%에서 8월 36.1%로 껑충 뛰었다.

간편한끼는 유명 HMR 제조사들의 온라인 채널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반찬, 밀키트, 국·탕·찌개류 상품들을 엄선해 고객이 지정한 주소지로 택배 배송한다. 포켓CU가 집밥 큐레이터가 되는 것이다.

가격경쟁력도 높였다. 이달 포켓CU 간편한끼에서는 △브랜드별 최대 20% 할인 쿠폰 지급 △첫 상품 구매 시 할인 쿠폰(3000원) 증정 △3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 혜택을 제공한다. 매달 다채로운 구매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BGF리테일 윤승환 MD는 “1인 가구 증가와 물가 인상으로 반찬을 구매하는 고객들이 늘어난 데 맞춰 소포장 반찬을 강화하기 위한 반찬한끼 브랜드를 론칭했다”며 “이와 함께 CU는 온라인 장보기가 활성화됨에 따라 포켓CU에 HMR 전용관을 신설하는 등 식탁 물가 안정화에 기여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고객이 포켓CU를 통해 상품 구매 시 추천 점포를 입력하면 가맹점에 추가 수익이 발생한다

 

 
전체 0

전체 111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공지사항
2020 광주형 프랜차이즈 최고경영자과정 제3기 모집
제일좋은전람 | 2020.06.24 | 추천 0 | 조회 1974
제일좋은전람 2020.06.24 0 1974
70
데칠성음료, 교촌에프앤비와 상생 업무 협약 체결
제일좋은전람 | 2023.01.30 | 추천 0 | 조회 236
제일좋은전람 2023.01.30 0 236
69
CU, 모바일 주류 예약 서비스 매출 5.5배 껑충
제일좋은전람 | 2023.01.27 | 추천 0 | 조회 246
제일좋은전람 2023.01.27 0 246
68
TBH SHOP, 인기 캐릭터 ‘아라찌’와 신년맞이 카카오톡 이모티콘 선보여
제일좋은전람 | 2023.01.11 | 추천 0 | 조회 322
제일좋은전람 2023.01.11 0 322
67
하이트진로, 제로슈거 ‘진로’ 첫 출고
제일좋은전람 | 2023.01.10 | 추천 0 | 조회 244
제일좋은전람 2023.01.10 0 244
66
롯데칠성음료 ‘별빛청하’ 출시 8개월만에 누적판매 1000만 병 돌파
제일좋은전람 | 2023.01.05 | 추천 0 | 조회 338
제일좋은전람 2023.01.05 0 338
65
한국커피창업사관학교, ‘2023 커피전문점 창업교실’ 무료 교육생 모집
제일좋은전람 | 2023.01.04 | 추천 0 | 조회 247
제일좋은전람 2023.01.04 0 247
64
“스타트업 성장 지원에 앞장” 앤틀러코리아, 제1회 데모데이 개최
제일좋은전람 | 2023.01.02 | 추천 0 | 조회 226
제일좋은전람 2023.01.02 0 226
63
“한류 K-푸드 대표 브랜드로 도약” 에그드랍, 태국 방콕 글로벌 1호점 오픈
제일좋은전람 | 2022.12.26 | 추천 0 | 조회 272
제일좋은전람 2022.12.26 0 272
62
하이트진로, 테라-스트릿맨파이터 편 신규 TV광고 공개
제일좋은전람 | 2022.12.23 | 추천 0 | 조회 229
제일좋은전람 2022.12.23 0 229
61
GS샵 문래라이브, 프리미엄 전략 통했다 전년 대비 600% 성장
제일좋은전람 | 2022.12.21 | 추천 0 | 조회 233
제일좋은전람 2022.12.21 0 233
60
배달 외식 프랜차이즈 데이터 경영 플랫폼 ‘장부대장프차’, 출시 5개월 만에 300개 브랜드 가입 달성
제일좋은전람 | 2022.12.19 | 추천 0 | 조회 271
제일좋은전람 2022.12.19 0 271
59
물가안정 돕는다 CU, 밀크플레이션에 PB 우유 30% 할인
제일좋은전람 | 2022.12.06 | 추천 0 | 조회 267
제일좋은전람 2022.12.06 0 267
58
알리익스프레스, 국내 첫 고객센터 개설로 국내 소비자 대상 서비스 강화
제일좋은전람 | 2022.11.17 | 추천 0 | 조회 381
제일좋은전람 2022.11.17 0 381
57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취창업지원센터, 창업전문위원 위촉 및 취창업 특강 개최
제일좋은전람 | 2022.11.14 | 추천 0 | 조회 283
제일좋은전람 2022.11.14 0 283
56
국내 점유율 1위 서빙로봇 공급사 브이디컴퍼니, 하나벤처스 99억원 투자 유치 성공
제일좋은전람 | 2022.11.14 | 추천 0 | 조회 351
제일좋은전람 2022.11.14 0 351
55
닐슨미디어코리아 “편의점 앱 이용자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
제일좋은전람 | 2022.11.08 | 추천 0 | 조회 336
제일좋은전람 2022.11.08 0 336
54
GS샵, 디지털 스튜디오 도입으로 매출 늘리고 폐기물 줄였다
제일좋은전람 | 2022.11.03 | 추천 0 | 조회 272
제일좋은전람 2022.11.03 0 272
53
BGF리테일-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인터넷진흥원-한국조폐공사, 한국형 안심스마트점포 기술 협력 강화한다
제일좋은전람 | 2022.10.28 | 추천 0 | 조회 303
제일좋은전람 2022.10.28 0 303
52
‘해주세요’ 출시 16개월 만에 다운로드 100만 돌파, MZ세대 68%
제일좋은전람 | 2022.10.27 | 추천 0 | 조회 287
제일좋은전람 2022.10.27 0 287
51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대가 사랑하는 톱브랜드 분야별 15개 발표
제일좋은전람 | 2022.10.26 | 추천 0 | 조회 302
제일좋은전람 2022.10.26 0 302